유니티 개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도중, 점점 프로젝트의 코드가 난잡해지고 재사용성이 떨어지는것 같아서 인프런에서
강좌를 찾아봤다.
그러던 중 모듈식으로 개발하는 퀘스트&업적 시스템 이라는 강의가 눈에 들어와 구매하게 되었다.
이 강의는 거의 모든 게임에 들어가는 퀘스트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발하는 방법과
퀘스트와 업적 시스템 개발하는 것을 기반으로 모듈식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강의였다.
내 상황에서 매우 필요한 강의였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모듈식 프로그래밍
모듈식 개발은 클래스의 기능을 분리하여 마치 컴퓨터를 조립하듯 우리가 원하는 기능들을 조립해 객체를 완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모듈식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이유
모듈식으로 개발을 하면, 개별 클래스가 가벼워지고, 코드 간의 결합이 느슨해져 수정과 디버깅이 더욱 편해진다.
즉 확장성과 재사용성이 늘어난다. 이는 곧 개발의 생산성의 증진과도 연결이 된다.
반대로, 모듈식으로 개발하지 않고 그냥 때려박는식으로 개발을 하게 된다면 점점 스파게티 코드가 된다.
나중에는 어떤 기능이 어디서 실행되고 어떻게 얽혀있는지조차 모르게 되고, 이는 나중에 새 기능을 추가할 때도 매우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우리가 사용하는 유니티 엔진에서도 모듈식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도 모듈식 프로그래밍의 예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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