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학년 마지막 주에 진행한 교내 동계 게임잼에서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리듬게임 Groove Line을 만들었다.
동계 게임잼 중급반 3위라는 좋은 성적을 기록하였고, 저는 게임잼이 끝나고 게임이 그저 포트폴리오로만 남는 것이 싫어
게임잼이 끝나고 방학 때 게임을 조금 더 보완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 하기로 했다.
앱을 출시 해본적이 없어 구글에 검색해가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는 법을 공부했다.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게시하려면 '구글 플레이 콘솔'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저는 ZAP Studio라는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었다.
저는 계정을 만들고 여기에 게임을 게시만 하면 스토어에 출시되는 줄 알았으나
개인정보 처리방침 설정과 다양한 정책 확인을 해야 했고, 유니티에서 앱 서명이라는 것을 하기 위해 key설정을 해야했다.
일단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만들기 위해 개인정보 포털에 들어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작성했다.
작성 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적어둘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Netlify 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여기다가 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적어두는 사이트를 제작했다.
설정을 모두 마치고 유니티에서 abb파일로 빌드하고 출시하여 일주일 정도를 기다렸는데..
역시 출시는 만만한게 아니었다..
앱이 거부된 이유를 알아보니 앱 연령대 설정 문제였던 것 같다.
여기서 만 13세 이상 체크박스만 체크해야 나중에 광고도 달 수 있고 앱 검토가 훨씬 수월해지는데 모든 체크박스를 체크했었던 것 같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onSeong.GrooveLine
모든 설정 검토를 마치고 출시를 완료했다.
그런데 Groove Line 게임이 NCS 음악을 사용하는지라, 저작권 문제 때문에 상업 광고를 삽입 할 수는 없었다.
때문에 구글 AdMob을 사용하여 적용까진 시켰는데 테스트 광고만 뜨게 설정해놓았다.
다음 게임을 출시할 때는 광고 삽입과 마케팅까지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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