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학년 교내 게임잼 우수상 후보 📣
2024년 교내 게임잼 5인 팀으로 제작한 병맛 드로퍼 게임입니다.
2024년 1월, 교내에서 2학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게임잼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게임잼은 이전 여타 교내 게임잼과는 다르게 스토브 인디와 학교가 협업하여 함께하는 게임잼이었습니다.
게임잼에서 만든 게임들은 모두 스토브 인디에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이전 2023년 2학기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5인 팀 그대로 진행했고 주어진 4일의 기간동안 열심히 개발했습니다.
게임잼 주제 - 힘의 원천
저희는 주인공이 명왕성인 병맛 감성을 지닌 드로퍼 게임을 기획했습니다.
비록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의도했던 병맛 컨셉이 게임 유저들에게는 어느정도 와닿았는지
스토브 인디에서는 꽤나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교내 반응 뿐만 아닌, 실제 플레이한 유저들의 반응도 저희가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였던 게임잼이었습니다.
게임 다운로드 링크 (소중한 게임 리뷰도 많이 적혀있습니다.)
https://store.onstove.com/ko/games/2930
깃허브 링크
https://github.com/rlatjdgh1122/2024Gamjam
게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8KkMmscgAig
게임 개요
제목 너를 위해서라면 마하 12만의 속도도 견딜 수 있어
플랫폼 PC
장르 / 시점 드로퍼 / 3인칭
개발 기간 2024년 1월 1일 ~ 1월 4일 (약 4일) (기획 시간 포함)
개발 인원 5명
개발 툴 / 언어 Unity / C#
게임 간단 소개
지구를 짝사랑하는 명왕성이 지구에 도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질주하는 드로퍼 게임
너를 위해서라면 마하 12만의 속도도 견딜수 있어는 명왕성인 플레이어가 다양한 태양계 행성들을 거치고 장애물들을 피하며
지구에 도달하는 게임입니다!
이번 게임잼의 주제인 힘의 원천을 저희는 사랑이라고 해석하여
명왕성이 지구를 짝사랑하여, 다양한 태양계의 행성들을 거쳐 지구에게 도달한다는 병맛 컨셉으로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로우폴리 디자인과 우스꽝스러운 물리엔진을 적용, 그리고 뜬금없이 기차, 열기구 같은 장애물을 추가하여 병맛스러움을 더했고
다른 드로퍼 게임들과는 다르게 속도를 조절하지 않고 무작정 떨어지면 불이 붙어 터진다는 점을 추가하여 독창성을 더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방식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시 지구 방향으로 자동으로 질주합니다. 플레이어는 W / A / S / D 를 이용하여 위 아래 양옆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속도, 열 게이지와 내구도 게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게임 시스템
속도
속도는 점점 증가합니다. 일정 이상 올라갔을 때 열 게이지가 오릅니다. 장애물에 부딪혀 속도를 일정량 줄일 수 있습니다.
열 게이지
열 게이지가 일정 이상 올라가면 명왕성에 불이 붙습니다. 불이 붙은 채로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몇 초 내에 명왕성이폭발합니다.
내구도 게이지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일정량 줄어듭니다. 내구도가 줄어들 때 마다 명왕성의 외형도 조그맣고 하찮게 바뀌며내구도가 모두 소진되었을 시 명왕성은 너무 작아져 소멸합니다.
- 조작 방식
W,A,S,D로 움직임
게임 특징
1. 병맛스럽고 우스꽝스러운 그래픽
저희는 게임 스토리부터 병맛스럽게 정하고 인게임도 재미있게 만들자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로우폴리 에셋을 사용하여 약간 가벼운 그래픽으로 만들고, 플레이어의 머리는 크게 하고 팔 다리를 얇게 한뒤 유니티 래그돌을 적용하여 우스꽝스러운 물리엔진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우주에 떠도는 장애물들도 소행성 뿐만 아니라 기차, 열기구, 카트 같은 존재해서는 안될 것들을 존재하게 하여병맛 게임인 것을 확실하게 각인시켰습니다.
플레이어의 자유분방한 팔다리와 우주에 떠다니는 장애물들
2. 행성의 특징을 이용한 이벤트 (기믹)
지구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 장애물 뿐만 아니라 한번씩 등장하는 태양계의 행성들도 유의해야합니다.각 행성마다 이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성에 가까이 접근하면 어떤 이벤트가 나오는지 힌트를 줍니다.이벤트란 것은 토성 : 고리 운석 피하기, 천왕성 : 온도 저하, 화성 : 외계인이 등장해 방해등등 태양계 행성의 각 특징을 이용하였습니다.이렇게 다양한 행성의 기믹을 피해가며 지구에 도달하면, 지구에서도 랜덤한 기믹이 등장합니다.
순서대로 광클 패턴, 문맨(MoonMan) 돌진 패턴, 박수 패턴, 우주선 돌진 패턴 이렇게 네가지가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플레이어는 예측하지 못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지구에서 나올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한 괴상한 기믹을 넣어 재미도를 증폭시켰습니다. 다회성 플레이의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추가하였습니다.
마무리
배운점
약 3~4일동안 열심히 개발하며 이렇게 시간이 적게 주어지는 게임잼 같은곳에서는
풀링 시스템같은것은 미리 만들어둔 패키지를 사용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매우 편리할것같다고 생각했다.
또한 출시 이후 우리 게임을 직접 해본 스토브 인디 유저들이 댓글을 달아주는것도 매우 소중한 경험이었다.
직접 답글을 달아주며 소통하는것도 재미있었다.
아쉬운점
- 개발 병합 시의 문제
개발 시간이 많이 주어지진 않았던 터라, 개개인이 개발을 할 때 구조를 먼저 짜지 않고 닥치는대로 식의 개발을 진행하여병합 했을 때 버그가 꽤나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워낙 개발 기간이 짧았던지라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긴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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