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학년 교내 동계 게임잼 중급반 3위 🥉
2022년 동계 게임잼 때 2인 팀으로 제작한 리듬게임 프로젝트입니다.
2023년 1월 즈음 1학년을 마무리하며 교내에서 동계 게임잼을 진행했습니다.
2인 팀으로 이루어진 팀들은 4일동안 하이퍼 캐주얼 장르의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었고,
초급반, 중급반, 상급반 이렇게 세 개의 반 (게임잼 이전에 직접 선택) 안에서 경쟁을 해야 했습니다.
저는 팀원 한명과 4일동안 열심히 개발하여 중급반에서 3위를 기록하였고, 이후 게임잼이 끝나고 방학 때
게임을 보완 및 개선하여 완성시켰습니다.
그래픽이나 독창성, 게임 재미도 등 여러가지 요소로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ing0VgA8SQ
게임 개요
제목 Groove Line
플랫폼 안드로이드
장르 하이퍼캐주얼 / 리듬게임
개발 기간 4일
개발 인원 2명
개발 툴 / 언어 Unity / C#
게임 간단 소개
모바일 게임 Dancing Line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하이퍼캐주얼 리듬게임이며, 어렸을 때 한번씩 들어본 NCS 노래들을
삽입해 친숙함을 더했습니다. 원터치 방식의 간단한 조작감과 리듬게임의 스릴감, 그리고 편안하고 아름다운 분위기의 배경, 그래픽들을 적절히 섞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하이퍼캐주얼 게임입니다.
Dancing Line과는 플레이 방식과 장애물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 방식
흘러나오는 노래 박자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여 직진하는 선의 방향을 반대 방향으로 꺾으세요.
선에 직육면체 기둥이 닿았을 때 화면을 터치해야 합니다. 만약 기둥에 닿지 않았는데 터치를 하거나, 기둥에 닿았는데 터치를 하지 않으면 선은 아래로 떨어져 게임 오버가 됩니다.선을 잘 컨트롤하여 노래가 끝날 때 까지 (위의 퍼센테이지가 100%가 될 때 까지) 버티면 클리어 입니다.
Dancing Line과의 차별점으로는 Dancing Line은 미리 만들어진 맵에서 플레이하며, 맵 외곽에 닿지 않게 선을 꺾어야 한다면,Groove Line은 플레이어가 가는 방향에 기둥이 생성되며 기둥에 선이 닿았을 때 선을 꺾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조작 방식
화면 터치로 게임 진행
게임 특징
1. 아름답고 깔끔한 분위기의 그래픽과 다양한 맵
UI와 게임 내 분위기 등 하이퍼캐주얼 게임인 만큼 전체적으로 최대한 깔끔한 느낌을 들게 하려고 디자인 하였으며
노래 스테이지마다 다른 분위기의 배경과 기둥 색깔로 차이점을 주어 플레이어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하였습니다.
2. 친숙한 NCS BGM과 난이도별 스테이지
유명한 NCS 음악들을 사용하여 플레이어에게 익숙한 느낌이 들게 하였고, 노래 BPM에 따라 조금 느린 노래는 스테이지
선택 창에서 난이도 게이지 (별) 를 적게 설정해뒀고, 빠른 노래는 많게 설정해두었습니다.
마무리
배운점
교내 동계 게임잼 이전에 교내에서 하계 게임잼을 해본적은 있었지만, 이렇게 적은 인원으로 적은 기간동안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은 처음이었고 값진 경험이었다.
애초에 마음이 잘 맞는 팀원과 함께 해서 싸우거나 그러진 않았지만 아무래도 기간이 굉장히 짧다보니 게임 개발 도중에
오류가 생길 때 마다 조급해지고 짜증이 나기도 했다.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오류를 해결해나갔으며
팀원과 함께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 자체가 재미있었다.
하이퍼캐주얼식의 깔끔한 디자인을 하는 방법도 배웠고 Unity Profiler를 이용해 최적화 하는 방법, URP의 각종 기능들, 파티클의 기능들, 구글 AdMob 광고를 게임에 게시하는 방법도 동계 게임잼을 통해 잘 알게 되었다.
아쉬운점
- 싱크조절
리듬게임인데 BPM에 따른 싱크 조절 기능을 만들지 못해서 그냥 노가다로 감으로 맞춰 맵을 찍었고, 물론 결과론적으로는 싱크가 어느정도 잘 맞긴 했지만, 새로운 맵을 만들 때 마다 고생을 좀 했었다. 앞으로 리듬게임을 만들 때는 싱크 조절 기능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출시 관련
모바일 게임이고 AdMob으로 광고도 달았겠다 출시를 하려고 했다. 계정까지 만들고 이것저것 설정한 후 출시했는데
(음악 저작권 관련 문제 때문인 것 같다) 앱이 거부되었다.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출시하는 과정에서 aab 파일로 빌드하는 방법,
구글 플레이 콘솔에 게시하는 과정 등 많은 걸 알게 되었다.
나중에 음악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을 보수하여 다시 출시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https://wonseok1112.tistory.com/46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onSeong.GrooveLine
2024 3). 앱 거부 문제 해결 후 재출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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